-
승부조작이라는 단어가 맞는건가?(구)한국프로야구칼럼 2012. 2. 19. 14:01요즘 스포츠계가 '승부조작'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선수들이 경기도박 브로커들에게 돈을 받고 고의로 경기를 조작했다는 건데요.
이번 포스팅은 승부조작이 왜 일어났냐 이런 걸 다루지 않습니다. 그냥 단수히 '승부조작'이라는 단어가 지금 벌어지는 일들에 맞는 단어일까라는 생각을 한번 주절 주절 써보려고 합니다.
승부조작은 말그대로 승부자체를 조작하는 것을 말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승부, 승패를 조작하는 거죠. 일부러 져주거나 이기는 것 말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승부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 순간의 플레이를 조작하는 거죠.
순간의 플레이를 조작하는 것! 돈을 받고 말입니다. 그 돈은 스포츠 도박에서 흘러나온 것이구요. 그럼 생각해 보자구요. 과연 승부조작이 맞는걸까요? 야구에서 1회에 첫타자에게 일부러 볼넷을 내주는 것 때문에 승패가 갈릴까요? 물론 가능성이 아예없는 것은 아니지만 승부조작은 아닙니다.
따라서 승부조작이란 단어는 적절한 단어가 아닙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경기조작', '댓가성 플레이'이라는 말을 써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야구계에도 승부조작이? -> 야구계에도 경기조작이?
이런식으로 말이죠.
승부조작이란 단어는 예전 메이저리그의 블랙삭스 스캔들 정도가 되어야 쓸 수 있는 단어가 아닐까요?
블랙삭스스캔들
저도 아무생각없이 승부조작이라는 말을 했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언론과 기자들이 좀 더 자극적으로 사건을 보이게 하기 위해 일부러 승부조작이라는 단어를 선택한거 같습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뭐 두서없이 야구관련 기사들을 읽다가 써봤습니다.
'(구)한국프로야구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주찬과 이대형의 도루왕 경쟁이 재점화 될 2012년 프로야구 (18) 2012.02.20 삐딱선 - 김성민 사태, 결국 선수만 피해를 입는 구나 (2) 2012.02.16 야구를 소재로한 영화, 드라마가 망하는 이유 (21) 2012.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