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화와 리빌딩
    (구)한국프로야구칼럼 2012. 8. 16. 17:15

    시즌의 마지막을 달려가는 시점에서 어느팀보다도 꾸준한 경기력을 보여준 팀이 있다. 

    개막이후 단 한번도 순위변동이 없었던 단 한 팀! 


    바로 한화이글스다. 


    2012년 시즌을 앞두고 한화이글스는 박찬호, 김태균이라는 레전드급 스타를 영입하면서 하위권 탈출은 물론 더나아가 포스트시즌 진출이라는 목표를 외쳤지만 시즌에 들어서자마자 최하위로 떨어지더니 단 한번도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중이다.


    이쯤되자 한화를 둘러싸고 이젠 리빌딩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오고 있다. 한화는 어떻게 리빌딩을 해야할까?



    리빌딩이라는 것은 간단히 말하면 몸값비싸고 나이많은 선수들이 아닌 발전가능성이 크지만 경험이 많지 않은 어린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면서 팀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기에 지금 한화의 라인업을 보면 과연 몸값비싸고 나이 많은 선수들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이들을 대신할 발전가능성이 큰 어린선수들이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 살펴봐야 할 것이다.


    <선발진>

    류현진 : 1987년생 - 26살

    박찬호 : 1973년생 - 40살

    김혁민 : 1987년생 - 26살

    유창식 : 1992년생 - 21살

    양훈 : 1986년생 - 27살


    <타선>

    강동우 : 1974년생 - 39살

    한상훈 : 1980년생 - 33살

    장성호 : 1977년생 - 36살

    김태균 : 1982년생 - 31살

    최진행 : 1985년생 - 28살

    이대수 : 1981년생 - 32살

    김경언 : 1982년생 - 31살

    정범모 : 1987년생 - 26살

    오선진 : 1989년생 - 24살


    선발진은 박찬호를 제외한 4명의 선발이 평균연령 25살에 불과한 반면 타선은 9명 중에서 20대 타자는 최진행, 정범모, 오선진 이 세명에 불과할정도로 초고령 라인업이다. (삼십대 이상 여섯명의 평균나이가 33.6세다) 


    나이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분명히 한화의 리빌딩 방향은 타선쪽으로 향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물론 선발진의 젊은 투수들의 성장세가 더디고 앞으로 개선될여지가 크지 않다는 점과 타선의 나이많은 베테랑들을 뛰어넘을 만한 젊은 타자들이 없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단순히 나이를 기준으로 리빌딩 방향을 잡는 것이 무리라고 보여질 수도 있지만 현재 한화의 전력으로는 당장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갈 가능성이 적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한화는 몇년후의 미래를 준비하면서 베테랑보다는 어린선수들 특히 타자육성에 힘을 쏟아야 할 상황이다.



    댓글 6

    • Favicon of http://pinn.tistory.com 핀☆ 2012.08.16 17:50 신고

      우리나라 프로야구 구단은 리빌딩이 잘 이뤄지지 않습니다. 그저 눈앞의 성적에만 연연하기 때문에 길게 보고 구단을 운영하는 구단주나 사장은 없다는 뜻이에요. LG만 봐도 그렇죠. 만약 LG가 5, 6년 전에만 리빌딩에 힘썼어도 지금 이꼬라지는 아닐거란 거죠. 그저 당장 올해 성적에만 모든 걸 거니까 한번 떨어진 팀은 웬만하면 쉽게 올라오기 어렵습니다. 롯데의 경우도 리빌딩이 성공해서 약팀에서 강팀이 된게 아니라, 윗선의 터치를 받지 않는 외국인 감독을 선임하면서 강팀이 되는 계기를 마련했을 뿐이죠. 우리나라 야구판에서 리빌딩이란 개념은 사실상 무시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나 싶어요.

    • 박상욱 2012.08.16 18:51

      도대체 무슨소리하죠. 리빌딩은 투수를 해야하죠.. 선발만 보면 됩니까??? 불펜이 완전히 망가져서 꼴지했는데...그리고 타선은 정말 기아의 나지완이 있다면 한화에는 최진행이 있죠..더럽게 못해... 2010년은 반짝이었는듯...진짜 최진행만 잘했어도.. 그리고 불펜만 중간 정도 해주었더라도 이정도는 안갔죠. 선발이야 박사장 없어도 바티스타 있으니(바티스타 8월 조금만 더 잘해주면 무조건 재계약 입니다. 용병이 뽑는게 워낙 병신이어서.. 한화가요.. 한명을 못뽑아요.. 한명만 잘 뽑으면 되는데..) 불펜은... 진짜 으이구.......그리고 최진행 저렇게 못하면 이번겨울 트레이드 시켜야 합니다. 타율이 2할 6푼이면 홈런이라도 20홈런 정도 쳐줘야 되는거 아닌가?? 아니면 볼넷이라도 많던가... 이것도 저것도 아니냐..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새벽두시 2012.08.19 22:17 신고

      사장도 감독 믿는다는 헛소리나 하고 있고.. 감독은 선수탓.. 코치는 무능력.. 선수는 멍~
      김인식감독으로 반짝 성적 좋을때부터 세대교체 했어야하는데.. 아무것도 안했고.. 지금 감독도 선수 없다는 소리만 하죠..
      정말 선수 없는건 사실인데.. 감독이 코치가 선수 없다는 소리를 하면 어쩌라는건지;;
      그 선수 없다는 소리도 벌써 몇 년째인지.. 08년 후반기부터 반짝 상승세 끝나고 바닥을 쳤는데.. 벌써 5년이 다되가네요..ㄷㄷ
      한화는 이제와서 리빌딩 운운하면 돌 맞아야되죠.. 지금껏 뭐하고? ;;
      안그래도 야구단 엉망인데 구단주까지 구속되서 더 비관적이네요.. 최악의 상황..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