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롯데 불펜 안정화의 이유
    (구)야구로그아카이브 2016. 4. 11. 11:47

    지난 일요일 승리를 통해서 개막전 이후 홈에서 벌어진 2번의 시리즈에서 2연속 위닝시리즈를 기록하게 되었고 승률을 5할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원동력은 역시나 투수력이다. 믿었던 원투펀치 린드블럼, 레일리가 4경기에서 1승만을 거두긴 했지만 4선발 박세웅이 2승을 따내면서 선발진의 버팀목이 되는 가운데 지난 겨울 거금을 들여 영입해 온 윤길현, 손승락의 활약이 인상적으로 펼쳐지면서 불펜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이다.



    롯데 불펜 30.1이닝 2.08 (리그 1위)

    홀드 10 (리그 1위)

    세이브 3 (리그 공동 1위)

    블론 세이브 0

    승계주자실점율 15% (리그 1위)

    - 승계주자 20명 중 3실점


    불펜의 활약의 원인으로는 윤길현, 손승락의 가세를 빼놓을 수 없다. 이들의 영입은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성적의 개선보다도 기존 불펜 투수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 주고 있다는 심리적인 영향이 크다고 생각한다. 기본 불펜진의 필승조들은 부담스러웠던 8~9회가 아닌 6~7회에 나오게 되면서 심리적으로 편안해진 것은 물론이고 필승조에 윤길현, 손승락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필승조에 분류되던 선수들 중 2명이 추격조로 내려오면서 질적으로도 상당히 두터워진 것이다.


    여기에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조원우 감독의 불펜 운영이다. 개막 3연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닝을 너무 짧게 끊는 것은 아닌가 싶었지만 이후 부터는 불펜진에 정확한 역할을 부여하고 묻지마 좌우놀이를 한다던지 출첵 방식의 불펜운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길현에 대한 기용은 인상적인데 정타보다는 빗맞은 안타, 실책 등이 수반되면서 불운한 스타트를 보였던(시즌 평균자책점 4.15 - FIP 3.89) 그에 대해서 조원우 감독은 셋업맨의 이닝인 8회가 아닌 7회에도 등판 시키면서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노력을 한 것이다. 실제로 윤길현은 4월9일과 10일 연이어서 7회에 마운드에 올랐고 훨씬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윤길현 이닝별 피안타율 변화>

    7회 피안타율 0.143

    8회 피안타율 0.429

    9회 피안타율 0.667


    야수출신 감독으로서 자칫 무심하게 넘길 수 있는 투수들에 대한 관리부분을 주형광 투수코치와 함께 면밀히 챙기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대목으로 불펜에 비해 다소 부진한 선발진에서 이닝 소화능력만 조금 더 회복한다면 롯데 불펜은 훨씬 더 부하를 줄이면서 더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한다. 


    롯데 불펜에서 믿놈믿, 쓸놈쓸, 좌우놀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12

    • 세스롤린스 2016.04.11 11:51

      보강전력인 홍성민과 박진형,차재용,박한길 이라던가 계산에서 없던 선수들까지 로테이션 해준다면은 좋을것 같아요. 강영식이 얼른 불영식이 아니라 랜디모드 여야 도움이 될것같은데 기복이 있다는게 아쉽네요. ㅜㅜ

      • 불펜의 질과 양이 상당히 두터워진 것을 보면 배가 부릅니다. 언급하신 어린 선수들도 시즌 중에 분명히 기회를 얻을 것 같구요. 다소 섣부르다 할 수 있지만 쓸놈쓸은 안볼 것 같습니다.(이는 보는 이는 물론, 선수들에게도 좋은 거죠.) 강영식은 언제나 처럼 불안불안해도 평균은 해줄 것 같습니다.(50경기에 4점 초반 평균자책점 정도.) 그이상은 무리구요.

    • 세스롤린스 2016.04.11 12:18

      야수쪽 오승택이 전반기 낙마가 확정되면서 당분간 문규현-김대륙 체재일텐데 분명 수비력인 측면은 나아지겠으나 공격력이 둘 다 하... 인데 뜬금포 트레이드 기대 중인데 주인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 트레이드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유는 롯데가 원하는 카드는 뻔하니 트레이드 상대는 반대급부에 대해서 배짱을 부릴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만약 벌어진다면 롯데 투수들이 대상이 될테고 1군 불펜 베테랑+1.5군 20대 정도의 조합이 그나마 롯데가 원하는 선수를 데려올 수 있는 카드라고 봅니다. 시즌 전에도 많이 언급되었던 NC의 ㅁㅊㅁ정도면 말이죠.

    • 세스롤린스 2016.04.11 12:59

      투수쪽 트레이드 생각해보니 요즘 매 경기 한국시리즈를 펼치는 모 팀 감독이 좋아할만한 매물들이 있는 우리팀 에도 있는데 제발 좀 구매해줬으면 합니다

    • 세스롤린스 2016.04.11 13:53

      그나마 조 감독의 절친인 눕기태나 얼마전 같이 있었던 미스터롯데 끄동님과 거래가 가능할것도 같은데 눕기태의 키아도 팜이 한숨이고 sk도 야수쪽 팜은 습자지죠. 고령화도 상당하고. 진심 트레이드라는게 쉽지않네요.

      • 기아 이야기를 하셔서 그런데 전 ㄴㅈㅇ이 김기태 감독의 눈밖에 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김기태 감독의 눈밖에 난 선수는(대표적으로 이대형) 뒤도 안돌아보고 트레이드 하는 것 같은데 롯데에서는 노려볼만 하지 않을까 싶네요. 좌익수 말고 1루수 역할로 말이죠.

    • 세스롤린스 2016.04.11 14:45

      ㄴㅈㅇ 그 분은 올시즌 이후 fa인데 과연 트레이드를 해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그 분은 수비센스가 최준석보다 더 없어서 1루를 과연 ... 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요.

      • 전 FA가 1년 남아서 더욱 부담이 적다고 봅니다. 올시즌 끝나면 전준우가 돌아오니 단기 알바로 생각하면 나쁘지 않죠. 1루 수비 문제는 꼭 ㄴㅈㅇ이 아니더라도 롯데에서 박종윤 제외하면 다 거기서 거기죠. 단기알바에 플래툰용이다라고 생각하면 나름 들어 맞지 않나 싶습니다.

    • 세스롤린스 2016.04.11 15:10

      그리고 여담이지만 지금 인터넷에선 대전야구팀의 부산출신 ㄱㄱㅇ 에대한 루머도 있네요. 그 분에게 항명해서 찍혔다는 소믄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