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열리지 않는 야구기록의 자물쇠!
    (구)한국프로야구칼럼 2012. 2. 23. 07:37
    국내야구블로거들은 모두 비영리에다가 개인이 운영하고 있던 '스탯티즈'라는 야구기록 사이트를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스탯티즈가 야구기록에 대한 저작권 문제로 인해서 폐쇄된지가 꽤 되었죠. 작년 시즌 중이었으니 한 8개월정도 되었나요? 
     
    2011/07/17 - [한국프로야구이야기/한국프로야구이슈] - 스포츠투아이, 스포츠춘추 그리고 스탯티즈 

    스탯티즈는 한국프로야구에 대해서 원년부터 최근까지의 기록을 총 망라했을 뿐만아니라 최근 야구에 걸맞는 지표들을 산출해서 보여주는 (무료로 말이죠) 야구팬들에게는 빛이고 소금이었습니다. 특히 야구관련 글을 쓰는 야구블로거들에게는 더욱 소중한 존재였죠. 일반 팬들이나 야구블로거들은 스포츠 기자분들과는 다르게 기록접근에 한계가 있는게 사실이니까요.

    스탯티즈스탯티즈공고문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야구기록에 대한 저작권 논란(간단히 요약하면 기록에 관한 권리는 한국프로야구협회(KBO)와 경기기록을 기록, 가공하는 회사인 스포츠투아이에게 있는데 스탯티즈가 무단으로 야구기록을 수집하고 공개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 것입니다.)으로 인해서 현재는 잠정 폐쇄되어있는 상황이고 여전히 스탯티즈만한 기록을 제공하고 있는 곳은 현재 전무한 상황입니다.

    - 아이스탯(istat.co.kr : 역시 개인이 운영하는 비영리 사이트)에서도 기록을 부분적으로(2005년부터 현재까지자료) 제공하고는 있는데 솔직히 스탯티즈와 같은 운명을 언제 맞이할지 모르죠.

    이래저래 스탯티즈가 운영을 하지 않으면서 팬들의 불편함은 가중되고 있는게 사실이고 새로운 시즌이 코앞인데 야구블로거로서 한숨만 절로 나옵니다.

    경기기록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투아이, kbo에게 바랍니다.

    스포츠투아이스포츠투아이



    먼저 스스로 자신들이 제공하고 있는 기록이 과연 팬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맞춰주고 있는지를 돌아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최소한 원년부터의 기록을 상세히 제공해 주길 바랍니다. 비교 분석은 팬들이 노가다를 해도 되니까 그냥 예전기록을 공개만 해주면 된다는 겁니다. 뭐 세이버메트릭스 이런건 바라지도 않습니다. 구장별기록, 상대투수별기록 이런것도 바라지 않아요. 그냥 원기록만 공개해주면 됩니다.

    뭐 기록만하고 공개는 안하고 pc에 썩여두면 뭐합니까? 혹시 이정도 공개하면 됐지라는 생각을 혹시 하고 계신가요? 그럼 아무런 제약없이 고급정보를 free로 전세계 누구나 볼 수 있게끔하고 있는 메이저리그 기록 사이트인 베이스볼레퍼런스(http://www.baseball-reference.com/) 는 뭔가요?

    야구기록은 팬들을 더욱 다양하게 야구를 즐기라고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혹시 '아~ 메이저리그니까 그런거고 한국은 틀리다' 이런 논리를 펼치진 않겠죠? 좀 전향적인 마인드로 팬들을 위하는 마인드로 야구기록에 대한 시각을 가져주길 바라고 스탯티즈 사태도 잘 풀어주길 정말 바라고 바랍니다.
     



Designed by Tistory.